선교의 정의

선교의 정의는 ‘보내다’의 라틴어인 ‘미토’(mitto)에서 유래한 ‘미션’ (mission)의 뜻으로서 헬라어 ‘아포스텔로’(ἀποστέλλω) 와 ‘펨포’(πέμπω)에 해당이 되며 그 뜻은 ‘파송’을 의미한다.1) 역사적으로 선교는 해외에 나가서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전파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다른 말로서 선교는 경계를 넘어서 복음을 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경계는 자연적이고도 지리적인 경계를 포함하여, 국가, 언어, 문화, 종교, 민족, 세계관 등이 된다.

또한 선교는 그 사역적인 측면에서 ‘사명’으로 번역될 수 있는데, 이는 라틴어의 뜻으로는 ‘사절에게 부과된 일’ 이다. 이 용어는 13세기 프란체스카 수도원에서 처음으로 ‘미셔너리’(missionary), 즉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파송 받은자들’ 이라고 사용이 되었다. 성경에는 선교사라는 용어가 직접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보내심을 받은’의 뜻인 ‘사도’ (apostle)가 오늘날의 선교사의 뜻이다. 곧 사도 바울이 그의 고백대로 (롬1:1, 고전1:1, 고후1:1, 갈1:1) 현대 선교사의 최초의 모델이다. 그러므로 선교는 타 지역, 타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구원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선교사는 이러한 사역을 위하여 파송 받은 자를 의미한다.

전도(Evangelism)의 정의

전도라는 단어는 헬라어의 동사인 ‘유앙겔리조’ (εὐαγγελίζω, 기쁜 소식을 전하다)에서 온 것으로서 영어 단어인 ‘에반젤리즘’ (evangelism)은 ‘기쁜 소식을 전하는 것’의 뜻으로 사용된다. 전도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복음증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문화나 지리적 경계와는 상관없이 어느 곳에 있든지, 구원받지못한 사람들의 영혼 구원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전통적인 해석으로는 자기문화권 안에서 복음을 증거 하는 사역을 말한다.3)선교는 복음을 한 번도 듣지 못한 사람들을 향한 전도 사역의 개념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초점을 맞춘 복음 증거 사역을 의미 한다 (마 24:14). 또한 선교는 자문화권을 떠나서 타 지역, 타 문화권에서의 장기적, 전문적 그리고 총체적인복음증거 및 간접 사역, 즉 각종 커뮤니티 개발의 사역들로서 교육, 의료, 구제,봉사 등을 말한다. 즉, 선교는 전도라는 목적적 도구를 가지고, 복음을 들어보지못한 타 지역, 타 문화권에서 영혼구원과 함께 제자화와 증인화를 지향하는 직접및 간접사역의 종합적인 복음증거 사역을 말한다.

교회 (Church)와 교회를 돕는 기관 (para-church)의 정의

선교와 전도 사명을 담당하는 기독교 조직체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교회 (church)이고, 둘째는 교회를 돕는 기관 (para-churchorganization)이다. 이러한 교회와 교회를 돕는 기관은 선교적인 관점에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함으로, 이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교회 (church)의 정의

신약성경에서는 교회를 ‘에클레시아’ (ἐκκλησία)라는 고대 그리스어를 사용하였는데, 이 단어는 본래 고대 헬라 사회에서 종교적, 사회적 집회를 뜻하는 포괄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성경에서 사용할 때 ‘에클레시아’(ἐκκλησία)는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 이란 의미로서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아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 공동체’의 의미로 사용된다.

성경에는 이러한 교회를 하나님의 사람들이나 그리스도의 지체들 (고전 12:27)로 표현하였으며, 이는 영적 공동체로서 다양성 (diversity, 고전 12:14), 조화성(harmony, 고전 12:24,25)과 연합성 (unity, 고전 12:20)을 그 특징으로 든다. 이러한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아,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의 공동체로서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의 사명을 감당하는 사명을 받은 공동체가 된다. 교회는 예수님의 대계명과 (The Great Commandment) 대사명 (The Great Commission)을 이루는 통로와 도구로서의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공동체로 정의할 수 있다.

교회를 돕는 기관 (para-church organization)의 정의

교회를 돕는 기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선교 기관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문에서는 교회의 선교적 사역을 돕는 모든 기관들에 한정하며, 이런 기관들로는 대표적으로 선교기관 (mission agency)과 선교사 훈련기관 (missionary training center), 신학교 (theological seminary, Bible college) 및 각종 구제기관 등이 있다.

이러한 파라처치 (para-church) 운동이 일어난 역사적인 배경은 1910년에 스콧틀랜드 에딘버라(Edinburgh)의 에딘버라 대학의 뉴칼리지에서 열린, ‘세계 선교 대회’ (WMC: The World Missionary Conference)로 본다. 이 세계 선교대회는 세계의 모든 교회들이 연합하여 세계 선교를 이루자는 교회연합 및 일치의 운동으로서의 교회일치운동 (ecumenical)의 시작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그리고 이 대회 이후, 이 운동을 주도한 평신도인 존 모트 (John Mott)를 중심으로 한 평신도 운동의 영향으로 수많은 선교단체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것이 현재의 파라처치(para-church) 운동이다.

이러한 파라처치 (para-church) 운동의 대표적인 예는 도슨 트로트맨 (Dawson E. Trotman, 1906-1956)에 의하여 시작된 ‘네비게이토’ (The Navigators) 제자화 운동과 빌 브라이트 (William Bright, 1921-2006)에 의하여 시작된 ‘대학생 선교회’ (CCC: Campus Crusade for Christ) 이다. 이러한 파라처치 운동은 오늘날의 세계 선교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2022년 통계 (2022년 6월 말, 통계학적 기준)에 의하면 해외로 선교사를 파송하는 파라처치로서의 선교단체는 전 세계에 5,700 여 개가 있다.

선교학의 정의

선교를 위한 학문적인 정립은 ‘현대선교의 아버지’인 윌리암 케리 (William Carey)에 의한 현대 선교가 시작된 1792년부터이다. 선교학의 어원과 정의는 다음과 같다.

선교학의 어원

선교학은 불어인 ‘미시로지’ (missiologie)에서 유래하며, 영어화하여‘미시오로지’(missiolgoy)로 되었는데, 이는 라틴어인 ‘미시오‘ (missio)와 그리스어인 ‘로고스’ (λόγος )의 합성어이다. 이러한 선교학 (missiology)이라는 용어를 처음 고안하여 사용한 사람들로는 존 브렉켄리지 (John Brecken-ridge, 1797-1841), 칼 그롤 (Karl Graul, 1814-1864), 구스타프 바르넥 (Gustav Warneck, 1834-1919), 알렉산더 더프 (Alexander Duff, 1806-1878), 요한 바빙크 (John H. Bavinck, 1895-1964),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yuper, 1837-1920), 요하네스 페르카울 (Johannes Verkuyl, 1908-2001)등이 있다.

선교학의 정의

선교학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실제화 시키는 것과 연결되어 있는 전 세상에 걸친 성부, 성자, 성령의 구원 활동에 관한 연구이다. 고전적인 정의로 아브라함 카이퍼 (Abraham Kyuper, 1837-1920)는 “선교학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을 개종으로 이끄는, 하나님이 정하신 가장 유익한 방법에 대한 탐구이다” 라고하였다. 올라브 마이클버스트 (Olav Myklebust)는 “선교학은 역사와 이론의 관점으로부터, 비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기독교를 확장하는 것에 관한 학문적 연구이다” 라고 하였다.

요하네스 페르카울 (Johannes Verkuyl, 1908-2001)은 “선교학은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를 가져오기 위해 일하시는 성부, 성자, 성령의 구원활동에 대한 연구이다” 라고 정의했다. 그의 말을 다시 정리하면, “선교학은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활동하시는 하나님을 수종들도록, 온 세계의 교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위임 명령에 대한 연구이다” 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알란 티펫 (Alan R. Tippet, 1911-1988)은 정의하기를, “선교학은 기독교 선교에 대해 성경적인 기원, 역사, 인류학적 원리들과 기술들, 신학적 기초에 대하여 자료들을 연구하고, 기록하고, 응용하는 학문이다” 라고 하였다.따라서 선교학은 선교를 연구하는 학문 (science of missions)으로서 선교 신학, 선교 역사, 선교 철학, 문화 인류학 및 선교 전략적인연구를 포함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조직신학적 관점에서는 하나님의 선교적 본질, 성경의 선교적 본질, 교회의 선교적 본질, 기독교 사역의 선교적 본질과 성령의 선교적 본질 등의 연구가 포함된다.

선교학의 역사 및 용어 사용

레이몬드 룰 (Ramond Lull: c.1235-1315)은 최초로 선교에 관하여 신학적, 언어학적으로 연구 및 발표 하였으며, 회교도 (Muslims)들과 유대인 (Jews)들을 향한 선교를 준비하였는데, 그를 기독교 역사상 최초의 선교학자로 볼 수 있다. 한편 교황 그레고리 15세 (Gregory XV)에 의한 ‘헌신된 전도단’은, 1622년 동인도 제도에 선교사를 파송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선교학을 다른 학문처럼 훈련의 목적으로 시도하였다. 한편 Halle대학은, 1702년 아우쿠스트 헤르만 프랑케 (August Herman Francke)에 의해 세워진 독일에 세워진 대학으로서 선교사를 훈련할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그 훈련을 위하여 선교학을 강의하였다.

또한, 현대선교에 큰 영향을 미친, 독일의 경건주의 리더들 (the German Pietist leaders)인 아우구스트 프랑케 (August H. Francke, 1663-1727), 필립 제이콥 스페너(Philip Jacob Spener, 1635-1705), 니콜라우스 루드빅 폰 진젠도르프 (Nicolaus Ludwig von Zinzendorf, 1700-1760: Moravian & Herrnhut 창설자)를 위시하여, 미국의 선교적 신학자이자 철학자이자 부흥사인 조나단 에드워드 (Jonathan Edward, 1703-1758)와 영국이 낳은 ‘현대 선교의 아버지’인 윌리암 케리 (William Carey, 1761-1834)와 독일의 선교신학의 기초를 놓은 세계적인 독일 신학자인 프리드리히 다니엘 슐라이에르마허 (Friedrich Daniel Schleiermacher, 1768-1834)등의 저서, 논문과 사역 등을 통하여, 선교신학이 확산되게 되었다.

또한, 교회사가인 단츠 (J.T.L. Danz)는 그의 저서인 「신학의 백과사전 및 방법론」(1832)에서 선교학을 사도적 학문이라고 하여, ‘사도학’(Apostolik)이라고 번역을 하였다. 한편 알렉산더 더프(Alexander Duff)는 1854년에 ‘전도신학’란 용어를 사용한, 최초의 개신교 선교신학 교수로 볼 수가 있는데, 그는 1867년 선교학을 학문영역으로 끌어 올렸다고 볼 수 있다. 이어서 선교적으로 유명한 삼자원리를 창안한 영국의 헨리 벤 (Henry Venn, 1796-1873)과 미국의 루퍼스 안더스 (Rufus Anderson, 1796-1880)등에 의하여, 선교의 방법론적인 면이 발전하였다.

또한, 구스타프 바르넥 (Gustav Warneck)20)에 의하여, 1877년에 ‘선교학’이라는 용어가 탄생 (‘현대 선교신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음을 받음)하였으며, 1897년에 할레 (Halle)대학에서 선교학 교수로 활동하였다. 선교학이 학문적으로 시작된 것은 바로 바르넥의 「대학의 선교 연구」(Das Studium der Mission auf der Universitaet, 1877) 라는 저술을 그 기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로버트 모펫 (Robert Moffat, 1795-1883), 데이빗 리빙스톤 (David Livingston, 1813-1873), 허드슨 테일러 (Hudson Taylor, 1832-1905), 존 네비우스 (John Nevius, 1829-1893)등의 선교사들의 영향이 또한 크게 작용하였다. 또한 아브라함 카이퍼 (Abraham Kyuper)는 1894년에 ‘성장학’, ‘제자학’, ‘증가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1886년에 창설된 학생자원운동 (SVM: the Student Volunteer Movement)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아 개최된, 1910년 영국의 에딘버라 (Edinburgh) 세계선교대회 (세계 159개 선교단체에서 1,355 명 참석)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선교학이 꽃을 피게 되었다.